세상사는 이야기/나의 이야기

인간관계 5가지 법칙

딸기라때 2017. 6. 13. 07:30



인간관계(人間關係)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과 인간, 또는 인간과 집단과의 관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 상호간에 있어서 본성이나 직접적 접촉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내면적, 감정적인 인간 대 인간의 관계이다.

 

이 개념은 구체적인 조직이나 집단 중에서 성립하고 있는 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외적인 제도적 측면과 내적인 현실적, 인간적 측면의 2면성에서 취해졌던 때의 후자를 특히 말한다. 이는 사회관계에 대치되어지는 개념으로 가장 어려운 사회생활이라 하겠다.

 

인간관계는 사회생활의 출발이자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담엔 좋은 인간관계의 얘기가 빠지지 않는다. 좋은 인간관계를 통해 형성된 다양한 인맥이 성공의 밑 걸음이 됐다는 말이다. 오늘은 인터넷 상에서 떠돌며 공감을 형성중인 인간관계 5가지 법칙을 포스팅 한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인연을 만나게 된다. 그냥 스쳐가는 인연이 있는가 하면 참 좋은 인연으로 오래오래 함께 하는 인연이 있다.

 

처음엔 간 쓸개까지 빼줄 것처럼 다가왔다가 뒤돌아설 땐 온갖 좋지 않은 모습으로 사라지는 사람들. 참 좋은 인연이란 처음이 좋은 인연이 아니라 끝이 좋은 인연이라는 이 말이 너무나 가슴 깊이 다가오는 말이다.

 

한 번쯤 그 사람을 떠올렸을 때 좋은 기억으로 남아 무얼 하고 사는지 궁금하고 보고 싶다는 여운을 남겨두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 인간관계 5가지 법칙 >

 

노크의 법칙

 

마음의 문을 열려면 먼저 노크하라. 그리고 나에 대해 알려줘라. 내가 먼저 솔직한 모습, 망가진 모습을 보여주면 상대방도 편안하게 마음의 문을 열 것이다.

 

거울의 법칙

 

거울은 먼저 웃지 않는다. 내가 웃어야만 거울속의 내가 웃듯이 인간관계도 내가 먼저 웃어야 한다. 내가 먼저 관심을 갖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 법칙이다.

 

상호성의 법칙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얻고 싶으면 먼저 호감을 가져야 한다.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항상 좋은 감정을 갖고 대하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로맨스의 법칙

 

내가 하면 로맨스요.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은 모두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한다. 인간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싶으면 이런 이중 잣대를 버리고 상대방을 그대로 인정하라

 

짚신의 법칙

 

짚신에도 짝이 있듯이 사람마다 맞는 짝이 있기 마련이다. 싫은 사람과 억지로 친해지려고 애쓰지 마라. 인간관계가 많다보면 악연이 생기기 쉽다.

 

모든 사람을 친구로 만들려고 하지 말고 나와 통하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호연을 구하고 악연을 피하는 것이 인간관계를 잘하는 비결이다.

'세상사는 이야기 >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와 ON   (0) 2017.06.15
세 가지의 눈  (0) 2017.06.14
몸 값 높이는 방법 8가지  (0) 2017.06.13
인생의 불빛이 되어 주는 지혜   (0) 2017.06.12
  (0) 2017.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