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분야에서든 리더의 자리란 쉽지 않다. 오늘날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욕구나 가치가 다양해지면서 그것들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면 그들을 움직일 수 없다. 서로 막힘 없이 소통할 수 없어야 열정이 생기고 자발적으로 조직을 위해 뛰어든다. 돈으로 인재를 살 수 있어도 인재의 헌신까지 돈으로 살 수 없으니,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한층 막중한 책임이 있다. 부하직원들은 리더가 어떻게 할 때 마음을 열고 열정을 갖는가?
*** 신뢰를 표현하는 법
누구나 자신을 믿어주는 사람에겐 충성하고 싶다. 나를 신뢰하는 사람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고 잘해내고 싶은 의욕도 생긴다. 신뢰 표현을 아끼지 않으면 자발적인 열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
# 존중하고 배려하기_ “바쁠 텐데 많이 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네.” 핑크 캐딜락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화장품기업 메리 케이의 창업자 메리 케이 애시 회장은 종업원, 고객을 막론하고 항상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그 사람의 머리에 ‘나는 존중받고 싶다’라고 쓰여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을 대했다고 한다. 자기가 처한 상황이나 대하는 사람의 지위에 따라 친절함이나 상냥함의 정도가 이리저리 달라지는 것은 가장 나쁘다. 리더는 조직 내에서 주눅 들거나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관심을 꾸준히 갖는 것이 필요하다.
# 칭찬하고 격려하기_ 칭찬은 상대방을 귀중한 인격체로 대접하며 존중하는 마음에서 시작될 때 사람을 변모시킬 수 있다. 또한 칭찬하는 사람의 품성과 인격이 훌륭할수록 긍정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인격 관리에 힘쓴다면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작은 일이라도 칭찬받을 만한 이유를 강조하고 다른 사람들도 납득할 수 있는 범위에서 칭찬했을 때 하는 효과가 크다. 조직의 분위기를 따뜻하게 만들고 팀원 사이에 협동심과 일치감을 부르는 조직문화는 윗사람부터 적극적으로 칭찬할 때 더 효과가 크다.
# 권한을 위임하기_ “나는 자세히 모르니 자네에게 권한을 주겠네. 잘 해보게.” 사람은 권한이 주어지면 책임감을 느낀다. 나에게 일을 믿고 맡겨준다는 생각에 어깨가 무겁지만 잘해내고 싶다는 열정이 생긴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내든 일단 권한을 주었으면 부하가 보고할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한다. 채근하는 인상을 주거나 중간점검을 하려고 하거나 참견하는 말은 금물이다. 이럴 땐 말의 무게보다 침묵의 무게가 더 무겁다.
*** 너그러움을 발휘하는 법
어떤 조직이든 조직도의 아래쪽에 있는 직원들일수록 리더급 상사에 대한 로망, 즉 기대치가 있다. 그 정도 위치까지 갔다면 그릇이 일단 좀 크고 부하들에게도 한결 너그러울 것이라는 근거 없는 기대 속에 소망을 감추지 않는다.
# 잘 경청하기_ “자네 생각은 어떤가? 내 생각보다 실무자 생각이 더 중요하지.” 소통을 잘하는 리더일수록 말은 적게 하고 많이 듣는다. 들어줄 땐 토를 달거나 섣부른 판단은 참아야 한다.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좀 시간을 둔 후 “자네 의견을 생각해봤는데…” 하고 말한다면, 직원은 자신의 말을 잊지 않고 고민해준 상사에게 신뢰감을 느낀다.
# 실수 책임지기_ 2차대전 당시 일본에 원폭투하를 결정한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공은 여기에서 멈춘다(The buck stops here!)”라는 유명한 말을 했다. ‘모든 책임은 여기 나에게 있다’라는 말로, 리더의 책임 아래 벌어진 실수나 실패는 모두 리더의 책임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후배의 실수를 감싸 안고 책임지는 자세는 후배가 진심으로 더 따르게 만든다. 문책이나 직원 선에서 책임을 마무리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하면 다시 그런 일이 안 일어나게 할지가 진정한 대책이다.
# 고품격의 화내기_ 늘 성인군자처럼 웃는 얼굴로 후배를 대할 수는 없다. 진짜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제대로 화를 내야 한다. 미안하게 만들고 행동까지 변화시키려면 상대의 자존심을 끝까지 살려주는 일이 중요하다.
*** 감성을 발휘하는 법
임원이나 팀장이 되면 막중한 책임감 때문에 냉정하게 성과에만 몰입한다. 그 때문에 부하들에게 차갑고 엄격하고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지 못한다. 틈틈이 따뜻한 감성을 발휘한다면 직원들과 한결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융화할 수 있다.
# 스토리 발굴하기_ 아무리 좋은 메시지도 전하는 방법을 늘 고민해야 한다. 직설적이고 관념적인 말로는 직원들의 마음을 열 수 없다. 늘 그 소리가 그 소리로 들려 피로감만 가중시킨다. 다수의 부하 직원에게 말할 기회가 많은 리더일수록 재미있는 비유나 사례, 예화나 짧은 실화, 좋은 명언이나 잠언 등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평소 책과 신문, 잡지를 읽고 영화를 보고 트렌드, 시사, 인물, 뉴스 등을 유심히 챙긴다. 월요일 아침, 전날 본 <개그콘서트>로 이야기를 시작한다면 어떤 직원이라도 귀 기울이고 웃음 지을 것이다. ‘먹히는 말’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리더는 소재 발굴에 부지런하다.
# 솔직하게 인정하기_ 리더는 신이 아니다. 크게 실수할 때도 있고 직원들에게 체면이 서지 않는 일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솔직하게 자기 잘못이나 실수를 인정하고 필요하다면 용서도 구해야 한다. 변명 많은 부하를 보면 짜증나고 답답한 것처럼, 권위와 체면이 중요한 윗사람이라도 깨끗이 인정할 건 인정하고 후속조치를 하는 것이 인간적으로 신뢰 있고 멋있게 받아들인다.
# 마음에 여유 두기_ 사람의 오감을 열어주는 것은 유머와 상상력이다. 유머는 그 사람의 유연하고 여유롭고 개방적인 내면에서 배어 나온다. 아무리 바쁘고 힘들어도 유머를 잃지 않으면 조직의 분위기는 경직되지 않고 부하들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끝
출처: 전미옥 / CMI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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