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궁(阿房宮)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름이다. ‘화려하고 웅장한 저택’을 가리킬 때 흔히 사용된다. 아방궁이 유명해진 건 당(唐)대 시인 두목(杜牧) 덕분이다. 두목은 23세였던 825년, 『아방궁부(賦)』를 썼다.
아방궁은 여섯 나라를 멸망시키고 중국 최초의 통일 국가를 세운 진시황(秦始皇)이 시안(西安)에 세운 초호화판 궁전이다. 만리장성, 진시황릉, 진직도(秦直道)와 함께 ‘진시황 4대 공정(工程)’으로 꼽힌다. 두목은 아방궁 규모의 거대함을 “삼백여 리를 덮었고, 태양도 ‘격리’시켰다(覆壓三百餘里 隔離天日)”라고 표현했다.
‘격리’라는 단어가 여기에서 처음 보인다. 격리는 둘 이상의 사물을 떨어뜨려 놓고 왕래를 끊는다는 뜻이다. 강제성, 폭력성이 짙은 단어다. 주로 부정적으로 쓰인다. 공산 중국을 세운 마오쩌둥(毛澤東)도 연설문에서 “일본 제국주의는 국민당이 인민과 ‘격리’돼 있는 점을 이용해 대규모 무력공세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을 견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가 지구를 공격 중이다. 확진자는 졸지에 ‘우리’에서 분리돼 ‘위협 세력’이 되고, 즉각 강제 격리된다. 감염 의심만 보여도 자기 집에 갇힌다.
격리는 공포를, 공포는 혐오를 낳는다. 그리고 혐오는 자연스레 차별과 폭력으로 이어진다. 최근 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코로나 사태가 불거진 1월부터 지금까지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혐오가 급격히 부상했다. “격리보다 힘든 건, 중국인 출입금지라는 종이 한 장”이라는 한 중국 유학생의 고백이 가슴을 친다. 대구 시민과 신천지 신도 역시 차례로 혐오와 마주했다.
이제 ‘격리’ 대신 ‘칩거(蟄居)’를 선택하면 어떨까. ‘칩’은 정(靜), 혹은 장(藏)과 통한다. 동면하는 동물처럼 일정 기간 조용히 한 곳에 머문다는 뜻이다. 옛 선비들은 세상이 어수선할 때, 학문에 정진할 때, 칩거했다. 중국 작가 루쉰(魯迅)도 벗에게 보낸 서신에서 “근래 날씨가 좋지 않아. 길 가기도 불편하고. 이럴 때는 칩거가 마땅하지. 당분간 보기 어렵겠네”라고 썼다.
길거리에 저격수가 횡행하면 칩거가 상책이다. 강제로 당하는 격리와는 다르니 심사가 불편할 것도 없다. 게다가 총선이 코앞이다. 칩거하면서 참된 일꾼을 참칭(僭稱)하는 못된 인물이 누구인지 찬찬히 살펴보아도 좋을 듯 하다.
출처 : 진세근 서경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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