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나의 이야기

습관

딸기라때 2023. 4. 30. 09:52

♧습관♧


시골의 학교에서 어느 날 한 아이가 선생님에게 '습관'이 무엇인지 묻자 지혜로운 선생님은 아이들을 데리고 동산으로 올라가 네 가지 식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첫 번째는 막 돋아난 어린 풀, 두 번째는 뿌리를 내린 뒤 조금 자란 풀, 세 번째는 키 작은 어린 나무,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 자란 키 큰 나무였습니다.

그러면서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첫 번째와 두 번째 풀을 뽑아보라고 말하자 아이들 모두 힘들이지 않고 두 가지의 풀을 뽑았습니다.

이어 선생님은 세 번째 키 작은 어린 나무를 다치지 않게 뽑은 다음 다시 심어 주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은 약간의 힘을 준 뒤에야 뽑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 나무를 뽑아보라 했는데 이번에는 아이들이 다 같이 힘을 모아 뽑으려 했지만 나무는 꿈적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 모습을 본 선생님이 말했습니다.

"그것이 습관의 모습이다. 습관이란 처음에는 마음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자라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나쁜 습관은 아예 처음부터 뿌리 뽑고 좋은 습관은 큰 나무로 자랄 수 있도록 키워라."

습관에는 좋은 습관 나쁜 습관이 있으며 좋은 습관으로 나쁜 습관을 덮어씌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은 새로운 습관을 뇌에 각인시키는 21일, 몸에 각인시키는 66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21일, 66일의 법칙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게 부정적인 생각과 나쁜 습관을 골라내고 나면 훌륭한 인품의 열매가 맺게 될 것입니다.

​[ 오늘의 명언 ]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다음에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 존 드라이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