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산행 급수는 (펌)
당신의 등산(登山) 급수(級數)는...? (퍼온 글)
8급 타의입산(他意入山)
이 부류는 산보다 그림틀(TV)을 선호하야 휴일이면 리모콘이 유일한 장난감인 바, 회사에서 또는 모임에서 결정된 산행이 있으면 어쩔 수 없이 따라 나서는 인간이니라.
특징 : 멀쩡한 하늘에서 비가 억수로 쏟아지기를...
그래서 산행이 취소되기를 은근히 바라는 놀부 심보가 있느니라.
7급 증명입산(證明入山)
이 부류는 산을 좋아해 찾는 것이 아니라 사진 찍으러 가느니라. 애써 걷기는커녕 물 좋고 경치 좋으면 아무데나 가리지 않고, 호치키스 찍듯이 찰칵찰칵 사진을 찍느니라.
특징 : 경관이 좋은 곳을 배경으로 증명 사진을 찍는 버릇이 있다. 그리고 그 사진을 한국의 산은 다 가봤다는 자료로 활용하느니라.
6급 섭생입산 (攝生入山)
이 부류는 오로지 "묵"으러 산을 가느니라. 한 배낭 가득히 묵거리를 챙기고 계곡을 찾아 퍼질러 앉아서 식탐을 즐겨하느니라.
특징 : 엄청 먹었는데도 음식이 절반이 남아 다시 지고 내려오며 "아 : 나는 왜 이리 식성이 없는지 몰라 : "하는 후회형이니라.
5급 중도입산(中途入山)
이 부류는 산행을 하긴 하되 꼭 중도에서 하산을 하느니라. 그리고 제 다리 튼튼하지 못 함을 탓하지 아니하고 꼭 뫼만 높다 하는 인간이니라.
특징 : 뭐...꼭 정상을 올라가야 되나. 올라가면 누가 밀가루 배급이라도 준단
말이냐. 하는 자기 합리화형이니라.
4급 화초입산(花草入山)
이 부류는 내내 집에만 있다가 진달래 철쭉꽃 피는 춘삼월이나, 만산홍엽으로 불타는 경치 좋은 계절이면, 갑자기 산에 미치는 형이니라.
특징 : 제 얼굴 못난 까닭에 예쁜 꽃이나 단풍을 꼭 끼고 사진을 찍느니라.
3급 음주입산(飮酒入山)
이 부류는 그래도 좀 산을 아는 ^.^ 인간이니라. 산행을 마치면 꼭 "하산주"를 먹어야 산행이 끝났다고 주장하며, 산을 열심히 찾는 이유가 성취감 뒤에 따르는 맛난 하산주 때문일 경우가 허다하니라.
특징 : 이 부류는 술의 종류, 알콜의 도수, 값의 고저를 막론하고 그저 양만 많으면 된다는 먹보형이니라.
2급 선수입산
이 부류는 산을 마라톤 코스로 생각하고, 산을 몇 개 넘었다느니 하루 이렇게 많이 걸었다느니 하는 것을 자랑하려 산을 찾는 인간이니라. 그러나 달리기 시합에 나가면 늘 꼬랑지니라.
특징 : 이 인간을 따라 나서면 대개가 굶느니라. 먹을 때도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 해치우고 오로지 걷느니라.
1급 무시입산
이 부류는 산의 정신을 좀 아는 까닭에 비가오나 눈이오나 바람이 부나 제사가 있으나 아이가 아프나, 자기가 계획한 산행은 꼭 하는 스타일이니라.
특징 : 폭풍이 몰아쳐 " 오늘 산행 취소지요?"하고 물으면 "넌 비 온다고 밥 안 먹냐?" 하고 되묻는 무식함이 돋보이는 부류니라.
초단 야간입산
이 부류는 시간이 없음을 한탄하며 주말은 물론, 퇴근 후 밤에라도 산 오르는 인간형이니라. 산에 가자고 하면 자다가도 일어나는 산병 초기 증세를 보이므로 초단이 되는 것이니라.
특징 : 산정에 오르면 지가 무슨 늑대라고 우 : 우 : 하고 달을 보고 소리 지르는 해괴한 모습을 보이니라.
1단 면벽입산
이 부류는 바위타기를 즐겨 하느니라. 틈도 없는 바위에 온 몸을 비벼 넣으려는 듯, 바위가 무슨 애인이라도 되는 듯, 안고 할키고 버팅기고...바위를 상대로 온갖 퍼포먼스를 하느니라.
특징 : 이 때쯤이면 산쟁이는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책 열 권도 못 봤단 말이 사실임을 알게 되느니라.
2단 면빙입산
이 부류는 날씨가 추워지기를 학수고대하는 시기에 해당되느니라. 얼음도끼와 쇠발 톱을 꺼내 놓고 폭포가 얼어붙기를 축원하다가, 결빙되었다는 소식만 들으면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얼음에 몸을 던지는 때이니라.
특징 : 빙판 길에 가족이 넘어져 다치더라도, 겨울은 추워야 된다는 주장을 하는 시기에 해당되느니라.
3단 합계입산
이 부류는 8급부터 시작하여 면벽과 면빙 수도를 끝낸 후, 조갈증이 나서 더 높고 어려운 산이 없나를 모색하는 시기에 해당되느니라. 산에 관한 정보가 있는 외국원서를 번역한다고 평소 안 하던 공부를 하는 시기가 되느니라.
특징 : 산병 중증 환자로, 저 스스로 격리되어 운수납자 흉내를 내어 고행길로 들어서게 되느니라.
4단 설산입산
이 부류는 드디어 설산인 히말라야로 떠나게 되느니라. 생즉필사요 사즉필생이라, 설산을 대상으로 알 듯 모를 듯 비장한 출사표를 내고 도전하는 시기라.
특징 : 설산으로 간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돌아왔다는 소리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느니라.
5단 자아입산
이 부류는 드디어 산심을 깨닫고 진정으로 넘어야 할 산은 마음속에 있음을 알게 되느니라. 따라서 에베레스트가 주는 흡인력에 취하여 잊었던 "사람과 산"의 관계를 알게 되느니라.
특징 : 이 때는 국가에서 주는 훈장도 받을 때가 있으므로, 그 동안 집에서 찍힌 산 집념이 비로소 결실을 거두는 때이기도 하느니라.
6단 회귀입산
이 부류는 산의 본질적 의미는 자신을 발견하는데 있다는 머리 쥐나는 철학을 깨닫고, 다시 우리나라의 낮은 산으로 임하는 때에 해당되느니라.
특징 : "걷는 자 만이 오를 수 있다"는 지극히 쉬운 원리를 어렵게 깨우침으로써, 평소 실실 웃는 하회탈 모습으로 표정이 바뀌느니라.
7단 불문입산
"산 아래 산 없고 산 위에 산 없다"라는 평등 산사상의 경지에 이름으로써 비로소 입신의 경지에 이르게 되느니라.
특징 : 묻지마 관광 같이, 산에 오르는 것을 묻지마 : 라는 선문답으로 유유자적 산을 즐기는 시기를 말 하느니라.
8단 소산입산
이 부류는 겸허하게 작은 산도 엄청 크고 높게 보는 안목이 있느니, 그런 작은 산을 즐겨 찾는 시기가 되었느니라. 그러나 죽어도 힘들어서 높은 산을 못 올라간다는 소리는 안 하느니라.
특징 :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에 비례해 입에는 양기가 올라 남산 산행같이 쬐끄만 산행이 끝나고 하산주 시간이 되면, 과거를 회상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특징이 있느니라.
9단 입산금지
이미 죽어 코딱지만 한 산...아니 봉분 아래 깔려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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