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공부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하고 나에게 딱 맞는 공부 방법을 가지고 싶어하죠!
그게 나만의 전략이자, 비법이니까요!
그래서 나만의 공부전략을 위한 하나의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혈액형 별 공부 방법” 인데요!
A*B*O*AB형 모두 우리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소심~소심 착실파 A-형!
A형인 사람의 가장 큰 특징은 성실하고 꼼꼼한 성격이죠.
책임감이 강하고 신중해, 인내심도 있고 정말 성격도 '한꼼꼼' 해서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는 억척 스타일입니다. 언제나 계획 세우기에 몰두하고 뭐든 시작하면 끝을 봐야 다음으로 넘어가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첫 페이지를 보고 또 보고 또 보는 집착 때문에 과목별 성적이 들쭉날쭉하기도 한다죠.
이런 A형은 안정을 좋아합니다. A형인 사람은 종이에 적으면서 외우는 학습 방법이 ‘딱’이라고 하네요. 눈으로 들어오는 것이 대뇌 속에 가장 쉽게 새겨지기 때문이랍니다. 요점 정리 노트와 연습장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걸 잊지 마세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현실성 있는 계획 세우기
계획 자체에 몰두하기 때문에 무리한 계획표를 만들기 십상입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 너의 자신감은 쑥쑥! 모르는 게 있으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성격이므로 학원 강습보다는 혼자서 학습 계획을 세워 차분히 공부해 나가는 게 좋습니다.
② 종이에 쓰면서 외워보세요
A형 친구는 눈으로 들어오는 것이 머릿속에 가장 쉽게 새겨집니다. 암기 과목은 요점 정리 노트를 십분 활용해 보고, 처음부터 외우려 하지 말고 색색깔의 펜으로 정리하다 보면 저절로 머리에 쏘옥~ 입력된다고 하니 이 방법 놓치지 마세요.
③ 낮 시간을 놓치지 마세요!
A형은 쾌청한 날, 햇살이 가장 좋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가 학습의 최상 타임입니다. 중요한 암기는 쉬는 시간 틈틈이 낮 시간을 활용하세요. 밤에 공부할 때는 백열전구가 달린 스탠드를 이용하면 정신 집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장 백열전구를 찾으러?!
“공부가 안될 땐 이렇게 해 보세요”
지저분한 것을 매우 싫어하는 A형은 정리정돈의 대가죠. 공부가 안 되고 집중이 떨어질 땐 책상을 말끔이 치우고 방안을 정리해보세요. 일찌감치 집에 돌아와 책상 서랍 다 엎어 새로 정리하고, 예쁜 볼펜도 준비하고, 양치질, 샤워를 통해 몸단장도 하고 나면 기분이 한결 개운해질 겁니다.
2. 에너지파!! B-형!!
B형은 순간 집중력이 높은 사람입니다. ‘자신감에 넘치는 에너자이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새로운 거, 뭔가 다른 것을 좋아하는 호기심 천국 스타일이라 뭐든 배우고 즐기는 걸 좋아해. 짧은 기간, 집중력이 높고 두뇌나 기분의 전환이 빠르며 정보 분석력도 매우 뛰어난 편이고요, 늘 하고 싶은 것에 순간적으로 몰두하기 때문에 과목별 성적이 오르락내리락 하기도 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나만의 라이벌 찾기
단기간에 라이벌을 이겨보겠다는 마음만 먹으면 그 순간부터 의욕에 불타는 경쟁주의자입니다.
늘 1등만 하는 친구를 이겨보겠다는 대단한 각오가 성적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열쇠가 되죠.
② 제일 싫은 과목부터 잡아버려!
금방 호기심을 느꼈다가도 어느새 싫증을 내기 쉬워요. 제일로 하기 싫은 과목부터 하지 않으면 늘 같은 과목만 상위권을 달릴 수밖에 없어요. 제일 쉬운 문제집을 선택해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③ 올빼미 학습법에 도전!
가장 능률이 오르는 시간은 새벽부터 오전까지. 밤 시간에 집중이 잘되다 보니 음악을 들으며 공부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B형은 단시간의 집중력이 장점이므로 공부에만 몰입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것은 피하자.
“공부가 안될 땐 이렇게 해보세요!”
심란한 마음에 일침 놓기. 나보다 공부 잘하는 아이가 머리에 땀나도록 공부하는 모습 5분만 지켜보기, 나랑 별반 다를 거 없는 선배들의 수기로 마음 다지기 등 승부욕을 불러일으키는 자극을 시도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분위기파! O-형
O형의 성격은 자신감과 결단력을 갖췄습니다. 또 현실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지 분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결단력도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시험 문제에 나오지 않는다 해도 꼭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고도 하지요.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또 하나의 포인트! O형을 살리는 것은 칭찬입니다.
O형인 사람은 자신의 재능이나 장래성을 인정해 주는 사람을 만나면 언제나 좋은 기분으로 공부에 몰두하게 됩니다. 잘한 부분을 찾아서 칭찬해 주면 힘이 넘치고 자신감이 넘쳐 죽기 아니면 살기로 하게 되는 것이죠.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 등 누구라도 좋으니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 주고, 힘들 때 격려해 주는 사람을 찾아 도운을 구하도록 하세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예습보다 복습 위주로 하세요.
O형에게는 문제집 위주의 학습법이 가장 치명적입니다. 그 날, 그 날의 학습 내용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② 학교 수업과 학원 강습을 병행하세요.
혼자 있으면 왠지 불안하고 집중이 안 되는 문어발 타입. 독서실, 독방은 가급적 피하세요.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도서관에 가거나 학원 강습으로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는 게 좋습니다.
③ 눈, 입, 손!! 있는 건 다 이용해 봅시다.
전체적인 공부의 맥을 눈으로 짚어보는 것으로 출발해보세요. 눈으로 읽고 줄거리가 이해되면 요점정리를 시작, 밑줄 긋고 중얼거리면서 자신이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몸으로 느껴보세요. 가장 좋은 공부 시간대는 오후 9시에서 새벽 2시입니다.
“공부가 안될 땐 이렇게 해 보세요”
혼자 있다는 느낌을 떨쳐버리세요. 늦은 밤, 책상 앞에 앉아 있을 땐 음악 감상으로 기분 전환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도 성이 안차면 친한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20~30분 수다를 떠는 것도 괜찮아요.
4. 두뇌파 AB-형!
" 나는 자유인이다"
자유처럼 신나고 의욕을 갖게 하는 것도 드물지요. AB형이 바로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유인입니다. 기의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이 AB형이죠. 식탁이나 화장실, 학교 가는 차 안에서도 높은 집중력을 보입니다. 워낙에 주위 환경에 민감하지 않아서 집에서 혼자 하는 것보다는 독서실 등에서 그룹으로 모여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AB 형에게 중요한 것은 공부 시간보다는 오히려 휴식시간입니다. 휴식시간이 기분전환에 월등한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이에요.
두뇌 명석 똘똘한 인재 타입으로도 AB형을 말합니다. 빈틈이 없고 합리적인 성격이 발달되어 범생 기질이 다분하다고 하다 하지요? 또한 문제의식도 강하고 지적 탐구심도 왕성해 친구들 사이에서 주목받습니다. 인내력이 부족한 게 단점이지만 기억력이 뛰어나 공부를 즐길 수 있는 학습법을 활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왁자지껄 학습법
AB형은 공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급선무에요.
여럿이 어울려 와글와글 떠들면서 하는 공부가 가장 효과적이고 질문, 답 형식으로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외운 것이 머릿속에 또렷이 기억된다고 합니다.
② 짬짬이 조각 시간을 활용하세요.
암기 카드와 미니 노트를 만들어 두고 버스나 전철에서 쉬는 시간 등 토막 시간을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집중하지 못하므로 한 과목만을 공부하기보다는 여러 과목을 번갈아 공부하는 게 좋고요.
③ 잠자는 시간만큼은 후하게 인심 쓰세요!
AB형은 예민한 성격으로 유달리 피로감을 쉽게 느껴. 거기에 수면 부족까지 겹치면 거의 치명적입니다. 아무리 오래 앉아 있어도 공부엔 별로 효과가 없으니. 자신의 수면량 만큼은 하늘이 두 쪽 나도(?) 꼭 지켜주세요.
“공부가 안될 땐 이렇게 해보세요!”
너무 놀아도, 너무 공부해도 스트레스. 영화를 보고, 여행을 가는 장시간의 휴식은 피하고 30분 안에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휴식방법을 찾아보세요. 댄스 음악에 몸을 흔들어 보거나 목욕으로 개운한 기분을 찾거나 잠깐, 낮잠을 청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만의 공부 방법! 어떠신가요?
전 지구인은 이렇게 네 분류로 나눌 수는 없지만 자신의 공부 방법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얼마나 오래 공부하느냐보다 얼마다 효율적이게 공부하느냐! 얼마나 나만의 비법을 잘 활용하느냐가 우리 모두가 꿈꾸는 우등생의 열쇠일 것입니다. 서투르게 책상에 앉아 책부터 펼 것이 아니라 나에게 딱 맞는 공부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일거에요.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과 실천. 그리고 그에 따른 멋진 결과를 기대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뺘샤!!♡
'세상사는 이야기 >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리석은 사람은 긴 혀로써 알아본다 (0) | 2014.07.28 |
---|---|
[금주의 명언]시계는 살 수 있어도 (0) | 2014.07.28 |
[서비스 리딩북] 담백하게 핵심만 전달하라.... (0) | 2014.07.21 |
[금주의 명언]누군가 나를 (0) | 2014.07.14 |
변화를 원한다면 (0) | 201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