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소견이므로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존중합니다.
2020년 4월 15일 국회의원 선거를 치루고 난 뒤 대곡-소사선(일산역 연장)개통(2021년 6월말) 지연이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기사, 지역까페 등에서 대곡-소사선 개통일자를 검색해보면,
대곡-소사선 완공 10개월 지연 관련 이야기는 고양시 모 시의원이 대곡-소사선 공사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관계자가 공기가 10개월 연기된다는 말을 일산지역 모카페에 나온 내용이 거의 유일합니다. 그만큼 대곡-소사선 개통은 일산 주민들의 관심도가 큰 사항이며, 현재에도 관련기관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2021년 6월말 개통에 따른 대곡-소사선 한강통과 구간의 10개월 공기 연장이 건설회사 현장 관계자의 말인지?, 공사를 책임지는 건설회사의 공식입장인지? 나아가 국토교통부의 공식 입장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공사 구간의 10개월 공기 연장이 전체 대곡-소사선 완공 시점에도 10개월 그대로 영향을 전부 받는 것인지 여부도 확인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맞는다면 어떻게 완공을 1년여 앞둔 시점에서 10개월이나 늘어질 수 있는 것인지 그렇게 될 때까지 책임자들은 무엇을 했는지 왜 주민들에게 소통을 하지 안했는지, 지금에서라도 공기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은 강구하고 있는 것인지를 따져야 하며, 책임있는 사람들의 사과도 받아야 할 사항입니다.
참고로 아래 내용은 국토부에 민원 제기한 3월말 공정률 현황입니다.
1. 대곡~소사선 복선 전철 2020. 3월말 기준 총체 공정률이 54.1% 입니다.
2. 아래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정보공개로 확인된 공정율 정보를 취합한 자료 라고 합니다.
※ 2020년 1월까지 각 공구(1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5공구)별 공정률 및 전체 공정률이 있습니다.
제3공구 2020.1월 기준 공정률이 35.27% 입니다.
※ 2020년 1월 기준 제3공구 공정률 : 35.27% 입니다
.
2020.1 기준 전체 공정률은 50.64% 입니다. 그런데 3공구 공정률은 35.27%로 15.37%(50.64%-35.27%)가 지연 되고 있습니다.
3. 제3공구 경우 2021년 7월 개통시까지 공사기간이 17개월(2020.2월~12월 : 11개월 + 2021.1월 ~ 6월 : 6개월) 남았으며 잔여 공정률은 64.73%(100%-35.27%) 입니다. 17개월 기간은 2020.2부터 2021.6까지 입니다.
잔여 공정률 64.73%÷17개월=3.80%(매월 평균 공정률) 입니다. : 개통까지 매월 평균 공정률 3.80% 가능?
4. 제3공구 현황
공사명칭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제3공구
공사장 소재지 :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공항동 일원
시공사 : (주)대우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