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福)과 근심
복(福)는 검소(儉素)함에서 생기고
덕(德)은 겸양(謙讓)에서 생기며
지혜(智慧)는 고요(古謠)히 생각(生覺)하는 데서 생긴다.
근심(根尋)은 애욕(愛慾)에서 생기고
재앙(災殃)은 물욕(物慾)에서 생기며
허물(噓物)은 경망(輕妄)에서 생기고
죄(罪)는 참지(參知) 못하는 데서 생긴다.
<숫티나파타> 중에서
제 마음에 '지혜는 고요히 생각하는 데서 생긴다'는
말씀에 마음에 와닿습니다.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고요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서
하늘에 마음을 맡겨야 합니다.
그 때 하늘은 나의 마음에 하늘의 지혜를 주십니다.
그 지혜는 나로 말미암은 것이 아닌 하늘이 주신 것입니다.
그러기에 자아는 없고 타아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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