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옥취사 (比玉聚沙)
인생을 살면서 좋은 친구를 만난다는 것은 그 어떤 일 보다도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면 천리를 멀다하지 않고 찾아가 만나는 것은 너무나 행복한 일입니다.
그러나 친구도 처음에 만날 때는 의기가 맞아 화통하게 친구사이로 지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해관계에 따라 멀어지는 경우도 있고,
처음에는 담담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은근한 향기와 기품이 느껴져서 오래 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군자들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처음엔 물처럼 담담하지만 그 사이가 오래가게 되고,
소인들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처음엔 술처럼 달콤하지만 이해관계에 따라 만나고 헤어진다는 비유가 있습니다.
서애 유성룡 선생은 군자들의 사귐을 옥에 비유하고 소인들의 사귐을 모래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군자들의 친구관계는 비유하자면 옥이 모이는 것과 같다.
그 서로 친하기가 따뜻하면서도 엄격하게 자신을 지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인들의 친구관계는 마치 모래를 모아놓은 것과 같다.
처음 만나서는 서로 잘 섞이고,
부류를 가리지 않고 잘 사귀나,
끝내 이해관계가 없어지면 얼음이 녹듯 서로 갈라지게 된다.
군자와 소인의 인간관계를 옥과 모래로 잘 비유한 서애 유성용 선생의 글귀입니다.
군자의 만남은 옥이 서로 만나는 것처럼 서로를 밝혀주고 자신의 빛을 잘 유지하다.
만날 비자, 구슬 옥자,비옥.
소인의 만남은 모래가 서로 섞이는 것처럼 잘 부서진다.
모일 취자, 모래 사자,취사라!
요즘 이해관계에 따라 만났다
헤어졌다, 모래알처럼 흩어지는 시대에 한 번쯤 되새겨 봐야할 귀한 말씀입니다.
조선 선조 때의 재상(1542~1607).
자는 이견(而見). 호는 서애(西厓).
이황(李滉)의 문인으로, 대사헌(大司憲/사헌부의 종2품관)·경상도(慶尙道) 관찰사(觀察使/지방관 종2품관) 등을 거쳐. 영의정(領議政)을 지냈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李舜臣)과 권율(權慄) 같은 명장을 천거하였으며, 도학(道學)·문장(文章)·덕행(德行)·서예(書藝)로 이름을 떨쳤다.
저서에 “서애집(西厓集)”,
“징비록(懲毖錄/국보제132호 병산서원게시중)”, “
신종록(愼終錄)” 따위가 있다.
모셔온 글
직역하면
君子之朋은 如比玉이라!
군자들의 친구관계는 비유하자면 옥이 모이는 것과 같다.
溫乎其相親이나 그 서로 친하기가 따뜻하면서도
栗然而自守라.
엄격하게 자신을 지키기 때문이다.
小人之黨은 如聚沙라.
그러나 소인들의 친구관계는 마치 모래를 모아놓은 것과 같다.
始焉雜沓이오 처음 만나서는 서로 잘 섞이고 不擇精粗나,
부류를 가리지 않고 잘 사귀나,
終焉利盡則,
끝내 이해관계가 없어지면 釋然而相離라!
얼음이 녹듯 서로 갈라지게 된다.
예, 군자와 소인의 인간관계를 옥과 모래로 잘 비유한 서애 유성용 선생의 글귀입니다.
군자의 만남은 옥이 서로 만나는 것처럼
서로를 밝혀주고 자신의 빛을 잘 유지하다.
만날 비자, 구슬 옥자, 比玉,
소인의 만남은 모래가 서로 섞이는 것처럼 잘 부서진다.
모일 聚자, 모래 沙자, 聚沙라!
요즘 이해관계에 따라 만났다 헤어졌다,
모래알처럼 흩어지는 시대에 한 번쯤 되새겨 봐야할 귀한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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