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나의 이야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을 보고_지원

딸기라때 2012. 8. 25. 20:53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을 보고

 

1. 언제 : 2012년 8월25일(토요일)

2. 장소 : 일산서구 대화동 소재 성저초등학교

3. 누가 : 딸 김지원(초등학교 6학년)

4. 종목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ESPT(English Speaking Proficiency Test←영어 말하기 능력 시험)는 한국 최초의 국가공인 영어 말하기 자격시험이다. 2001년 처음으로 시험을 실시하였고,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 2009년 교육 과학 기술부 국가공인을 취득하였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식의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로 특허 제 03858902에 등록되어 있다

http://ko.wikipedia.org/wiki/ESPT ----> 관련 자료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은 해외 영어시험(TOEIC, TOEFL 등)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가 본격적으로 개발·도입하기로 한 시험이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읽기ㆍ듣기·말하기·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인터넷 기반시험(IBT)입니다.

 

○시험 주관

1급과 2, 3급의 시험 주관 기관이 다르다. 1급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험을 주관하고, 2, 3급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한다.

 

○등급별 수준

1급: 성인용. 대학 2~3학년 수준. 졸업시험·취업·유학 시 TOEIC, TOEFL 등 대체

2급: 고등학생용. 영어가 많이 활용되는 학과 공부에 필요한 수준 (기초학술영어)

3급: 고등학생용. 기타 실용영어 활용의 대학수학 영어능력이 필요한 학과 요구 수준 (실용영어)

 

 

 

 

 

 

 

 

 

 

 

 

 

 

ESPT-NEAT 시험이란?

ESPT-NEAT 시험은 우리나라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언어늬 4가지 영역(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능력을 IBT방식으로 측정하기 위한 영어 능숙도 시험이다.

ESPT-NEAT 시험의 도입으로 영어 언어의 4가지 영역(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동일한 방식인 IBT방식으로 평가하게 된다.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의 연계성을 고려해서 개발된 시험이다. 
ESPT-NEAT 시험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연계성을 고려해서 시험종류와 측정목표를 설정했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3급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용영어능력 평가에 초점을 두고, 2급은 기초 학술 능력 평가에 중점을 두며, 1급은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상황에서 영어 사용능력을 측정하는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초,중학생들이 국가영어 능력 평가시험을 대비할 만한 시험이 없기 때문에 ESPT-NEAT 시험을 통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ESPT-NEAT 시험의 종류와 대상은 다음과 같다. 

 

ESPT-NEAT 시험은 개정된 7차 교육과정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시험이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 현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ESPT-NEAT 시험 역시 이를 반영한 시험이다. 

ESPT-NEAT 시험은 명확한 성취기준, 평가기준에 근거를 두어 우리나라 교과과정을 반영하여, 수험자들의 영어능력을 영역별로 최대한 변별하도록 만든 능숙도 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