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등산 취미

북한산 12성문 (북문...)둘레길 10코스,9코스,8코스 후기...

딸기라때 2013. 5. 18. 21:34

북한산성 12성문 중(북문,서암문),둘레길 후기

 

 

1. 언제 : 2013년 5월18일(토요일)

2. 장소 : 북한산 12성문,둘레길

3. 누구와 : 나홀로

4. 날씨 : 흐림

5. 코스 : 원효봉 코스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타 - 상운사 - 북문 - 서암문 - 원효암 - 효자길 - 둘레길 10코스 - 둘레길 9코스 - 8코스 - 불광중학교

6. 산행시간 : 총 6시간 30분(휴식 포함)

 

 

 

 

 

 

 상운사

 

 상운사에서 바라본 염초봉, 백운대

 상운사 헬기장 에서 바라본 노적봉

 

 

 

 

 

 

 

 

 원효봉오르기전 "북문"

 

 

 

 북문

 

 

 

 

 원효봉에서 바라본 의상능선

 

 

 

 원효암

 

 

 

 

 

 시구문(서암문)

 

 

 원효봉 하산 후 둘레길 10코스 - 9코스 방향으로

 

 

 

 

 

 

 

 

 

 

 

 

둘레길 9코스 마실길 구간

 

 

 

 

 

 

 

 

 

 

북한산 둘레길 8구간 구름정원길

 

 

 

 

 

 

 

 

 

 

 

 

 

 

 

 

불광중학교

 

 

북한산 둘레길 후기

 

원효봉 코스 및 북한산 12성문 중 북문,서암문(시구문)을 완주하고, 북한산 둘레길 10코스"(내시묘역길 구간) - 9코스(마실길 구간) - 8코스(구름정원길) - 불광중학교 하산 - 지하철 6호선 연신내역

 

1. 북한산 둘레길 10코스 "내시묘역길 구간"(방패교육대 앞~효자동 공설묘지)

    가. 코스설명

내시묘역길 구간 탐방은 기존에 알고 있던 내시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왕을 그림자처럼 보좌하던 그들의 역할과 삶을 재발견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둘레길 구간에서는 내시묘역 뿐 아니라 북산산성 축성 당시 동원되었던 연인인 관리를 기다리다 만나지 못하고 연못에 빠져 죽은 기생의 흔적인 ‘여기소’의 터도 볼 수 있습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귀하지 않게 생각하는 직업의 그들 이었지만 당시 시대를 비춰본다면 우리가 그들을 왜곡하여 봤던 것은 아닐까요? 둘레길을 걸으며 그들의 삶과 직업관을 생각해 볼 시간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나. 코스구간 : 3.5km/1시간 45분
방패교육대 앞 - 여기소 - 백화사 - 간이자연발효식 - 탐방지원센터 - 산성분소 - 효자동 공설묘지 

 

 

2. 북한산둘레길 9코스 "마실길 구간"(진관생태다리 앞~방패교육대 앞)

  가.코스설명

마실('이웃에 놀러 가다' 뜻의 지방사투리)길 구간은 은평 뉴타운과 인접한 구간으로 동네 마실 나온 기분으로 천천히 걷기 좋은 구간이며 도시화의 삭막함과 숲 속의 편안함을 겸비하여, 경험 비교를 하여보면 숲의 중요성과 편안함을 깨달을 수 있으며 중간 중간 쉴 수 있는 벤치에 앉아 이웃, 가족 끼리 담소를 나누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구간입니다.

'이웃이 사촌보다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먼 곳에 있는 친척보다 항상 가까이서 마주하며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와주고 정을 나누는 이웃이 더 낫다는 말이겠죠. 이 소중한 이웃간에 오고 가던 길이 마실 길입니다.

마실길에서 서로를 알고 위로해주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길 바랍니다.

 

나. 코스구간 : 1.5km/45분
     진관생태다리 앞 - 삼천사 인덕원 - 진관사 - 탐방지원센터 - 전차부대 앞

3. 북한산둘레길 8코스 "구름정원길 구간"(북한산생태공원 상단~진관생태다리 앞)

  가.코스 설명

구름정원길 구간은 도심과 자연 그리고 사람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 가는 공간을 아름다운 서울의 시경과 함께 조망할 수 있는 길입니다.

특히 하늘전망데크에서는 상쾌한 잣나무 향을 맡으며 서울의 모습을 한눈에 둘러보며 동시에 산책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구간으로 이곳 길은 하늘을 걷는 느낌을 갖을 수 있도록 공중에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로 보이는 나무들과 하늘과 맞닿아 있는 이 스카이웨이길 구간을 걸으면서 잣나무, 소나무 등 침엽수림에서 많이 분비되는 방향성 물질인 피톤치드를 마시며 장과 심폐기능을 강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다른 구간에서는 느낄 수 없는 숲 위를 걷고 있다는 기분이 들 것입니다.

 

  나.코스 구간 : 4.9km/2시간 30분
     진관생태다리 앞 - 기자촌 - 불광중 - 독바위역 - 북한산생태공원 앞

 

 

 

오늘 안전 산행에 감사드리며, 체력 보강에 산낙지를 .......  다음 산행은 북한산 둘레길 8코스 구름정원길 중 불광중학교에서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