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건강

(마음건강자료실]화났을 때는 일단 정지

딸기라때 2023. 9. 25. 19:20

화났을 때는 일단 정지

화가 날 때는 결과를 생각하라. -공자

  화가 난 상태에서 어떤 말을 내뱉거나 행동하면 후회할 일만 늘어난다. 분노를 표출할 때 만족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 이후에 자책감, 허무함, 후회가 밀려올 수 있다. 분노의 표현은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한다. 오히려 문제를 더 키우고 없던 문제를 만들 수도 있다. 화가 났을 때는 냉정을 되찾을 때 까지 아무 것도 하지 말자.

화났을 때는 침묵한다.

화났을 때는 말하라. 당신은 두고두고 후회할 최고의 연설을 할 것이다. -로렌스 J. 피터

  화가 나거나 흥분한 상태에서는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마디로 ‘제정신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상대를 비난하거나 부정적인 말을 쏟아낼 수 있다. 말을 한 사람은 자신이 내뱉은 말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그 말을 듣고 상처받은 사람은 평생 그 말을 잊지 못한다. 나중에 아무리 달래고 사과해도 그 순간의 독한 말과 격앙된 목소리는 가슴 속에 남아있기 마련이다. 화날 때는 침묵하자.

화나거나 흥분했을 때는 비난의 말을 걸러주는 필터가 고장 나므로 입을 다무는 것이 최선이다.

화나는 이유는 자기 자신의 생각이다.

누군가 그대를 화나게 한다고 느낄 때,

마음속 생각이 그대를 노엽게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에픽테토스

  분노는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충분히 화낼 만한 상황에서 분노하지 않는 사람이 있고, 아무도 화내지 않는 상황에서 혼자 분노에 휩싸이는 사람이 있다. 학생을 체벌하던 선생님이 점점 더 분노하면서 학생이 기절할 때까지 폭력을 쓰기도 하고, 아이를 혼내던 부모가 자기 분을 못이겨 고함을 지르기도 한다. 외부의 어떤 상황이 분노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갖고 있는 어떤 생각 때문에 분노하는 것이다.

외부의 객관적인 상황이 아니라 주신의 주관적인 생각과 판단이 분노의 원인이 된다.

때로는 감정을 쏟아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타이머를 20분에 맞춰 울고, 소리치고, 악을 써라.

타이머가 울리면 흥분을 가라앉히고 여느 때처럼 일을 계속하라.

이것이 분노와 좌절을 다루는 레시피다. - 필리스 딜러

  정말 화가 날 때는 그 감정을 쏟아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감정을 꾹꾹 눌러 억압하면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괴롭힐 수도 있다. 어설프게 분출하지 말고 격렬하게 쏟아내는 것이 좋다. 이 때 시간을 정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 시간만큼은 미친 듯이, 최선을 다해 분출하자. 그러고 나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면 된다.

감정을 담아주면 병이 난다. 다른 방식으로 해소가 어렵다면 시간을 정해두고 소리 지르며 에너지를 분출하는 것도 좋다. (단, 아무도 없는 안전한 공간에서) <후략>

[하루 한 줄 심리수업 365] 중에서... / 임성훈 지음 / 다른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