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8

습관

♧습관♧ 시골의 학교에서 어느 날 한 아이가 선생님에게 '습관'이 무엇인지 묻자 지혜로운 선생님은 아이들을 데리고 동산으로 올라가 네 가지 식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첫 번째는 막 돋아난 어린 풀, 두 번째는 뿌리를 내린 뒤 조금 자란 풀, 세 번째는 키 작은 어린 나무,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 자란 키 큰 나무였습니다. 그러면서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첫 번째와 두 번째 풀을 뽑아보라고 말하자 아이들 모두 힘들이지 않고 두 가지의 풀을 뽑았습니다. 이어 선생님은 세 번째 키 작은 어린 나무를 다치지 않게 뽑은 다음 다시 심어 주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은 약간의 힘을 준 뒤에야 뽑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 나무를 뽑아보라 했는데 이번에는 아이들이 다 같이 힘을 모아 뽑으려 했지만 나무는 꿈적도..

사람을 귀히 여기라.

사람을 귀히 여기라♧ "돈을 귀히 여기는 자는 재물을 가지나, 사람을 귀히 여기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라는 말이 있다 미국 오하이오 주에 거대한 농장을 가지고 있는 농장 주인이 살고 있었다. 그에게는 시작과 끝이보이지 않는 그 넓은 밭을 일구기 위해서는 많은 일꾼이 필요했다.​ 어느 하루는 멀쑥하게생긴 청년이 찾아와 먹여주고 재워만 주면 열심히 일을 하겠다고해서 일꾼으로 채용하였습니다. 농장 주인은 지미라는 이 청년에게 창고의 구석진 방을 쓰도록 했습니다. 오갈데 없는 신세에 거처와 일 자리를 준 주인이 너무 고마워 그는 몸을 사리지 않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매사에 성실하게 일하는 청년 지미의 태도는주인의 외동딸의 마음을 사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하루 일이 끝나면 둘이 만나 이런 저런 얘기를 속삭이곤 ..

(마음건강자료실)당신의 우울은 어떤 종류인가요?

당신의 우울은 어떤 종류인가요? ‘의미 있는 삶’이나 ‘행복한 인생’이라는 프레임은 우리를 정서적으로 피로하게 합니다. “네 삶에는 무슨 의미가 있어?”,“넌 행복해?”같은 질문들은 멀쩡히 잘 지내던 우리를 갑자기 불행하게 만듭니다. 잘 살고 있었는데 갑자기 삶에 의미가 있어야 할 것만 같고, 나는 행복하지 않은데 왜 노력하고 있지 않은지 초조해지고, 심지어 우리 가족은 아직 불행한데 내가 행복해도 되나 싶은 생각에 죄책감 마저 듭니다. 연구로도 밝혀졌지만, 우울한 사람의 시간은 느리게 흐르며 심지어 멈춘 것처럼 느껴져서 평생 의미 없는 시간이 이렇게 더디 갈 것이 공포스러워집니다. 이것이 죽음에 대한 생각으로도 이어지고요. 이럴 때,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무엇일까요? 최근의 치료 트렌드는 ‘우울에 ..

人生 은 미완성

人生 은 미완성 서로 보살펴 주고 모자라는 부분을 서로서로 채워주고 언제나 아름답게 사랑하면서 살아가는것이 인생일겁니다. ​ 누군가가 그랬지요... 인생(人生)에서는 지식(知識) 보다 경륜(經綸)이 삶을 윤택(潤澤)하게 한다구요. ​ 온갖 고초(苦楚)를 겪고 산전수전(山戰 水戰)다 겪다보면 삶의 지혜(智慧)도 깨닫게되고 ​ 사랑이 뭔지 인생(人生)이 뭔지 마음에 아픔이 뭔지 그리고 그리움은 추억(追憶)이라는 것을 따로 배우지 않아도 우린 터득하며 살아갑니다. ​ 행복(幸福)을 추구하려면 배려(配慮)와 희생 (犧牲)이 필요하고 만면에 웃음을 지을려면 마음이 순백(純白) 해야 하고 ​ 사랑을 받을려면 내가 먼저 사랑을 배풀어야 하고 기쁨의 삶을 누릴려면 감사(感謝)할 줄 알아야 하지요.💜

듣는 귀가 능력이고 행복이다.

♡ 듣는 귀가 능력이고 행복이다 ♡ 삼성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의 아들 이맹희, 이창희, 이건희 삼 형제에 대한 일화입니다. ​병석에 누운 이병철 회장에게 기자가 질문 했습니다. '왜 3남인 이건희 회장을 후계자로 지명 하셨나요? ​ 기자의 질문에 이병철 회장은 짧게 대답했습니다. ​'건희는 가 있어서!' 3남인 이건희 회장이 장남과 차남을 제치고 삼성의 후계자가 된 이유가 그것 한 가지 뿐인 건 아니겠지만 남의 말을 들을 줄 아는 능력이 아버지 이병철 회장에게 인정받은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가정이나 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내의 말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이 유능한 남편이고,​ 남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아내가 현명한 아내입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은 강의 시간에 선생님 말을 잘 듣습니다. 배우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