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28

(따뜻한 하루)진심은 통합니다.

진심은 통합니다 영국의 동물학자이자 환경 운동가인 제인 구달은 '침팬지의 어머니'라고도 불립니다. 그녀는 야생의 침팬지들을 보기 위해 22살에 아프리카로 건너갔고 총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침팬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하며 틈틈이 작성한 관찰 일지에는 상세한 내용들이 있었는데 이 일지가 공개됐을 때 당시 사람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고 합니다. 관찰 일지에 적힌 내용은 침팬지가 도구를 사용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단순히 사용하는 것을 넘어 직접 만들기까지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결과는 인간만이 도구를 쓴다는 생각을 완전히 깨버렸습니다. 그 밖에도 제인은 침팬지들 사이의 서열, 육아, 성장 과정 등 놀라운 발전을 계속해 나갔고 세계적인 인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그녀는 침팬지의 서식지를 돌아..

스스로 자신이 최고라고 확신하는 사람은 절대 발전할 수 없다.

스스로 자신이 최고라고 확신하는 사람은 절대 발전할 수 없다. 스스로 자신이 최고라고 확신하는 사람은 절대 발전할 수 없다. 만일 지금 당신이 배우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이미 죽어가고 있는 중이다. 당신에게 패배한 사람에게서,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에게서, 그리고 심지어 당신이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배워야 한다. - 라이언 홀리데이 ‘에고라는 적’에서 -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나이를 탓하면서 무슨 일을 시작하는 것을 주저하는 사람들도 많고, 이제는 사진도 찍기 싫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내 남은 날들 중에 가장 젊은 날입니다. 오늘은 내 남은 날들 중에 가장 멋지고 예쁜 날입니다. - 송정림의《참 좋은 당신을 만났습니다 두 번째》중에서 - * 오늘 하루가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일 수도 있고 내 인생을 다시 시작하는 첫날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을 바라보는 태도에 남은 인생이 걸려 있습니다.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인 오늘, 그 오늘을 어떻게 젊게 사느냐가 관건입니다. 내 인생의 행복과 성공도 오늘에 달려 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부처님오시는 날입니다. 좋은 시간되시길 바래요.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없다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없다 아이를 유도 체육관에 보낸 아빠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아이의 아빠는 요즘 체육관에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궁금해서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는 의외의 대답을 했습니다. "아빠, 저는 잘 넘어지는 것을 배우고 있어요." 특별한 기술을 배울 것 같았지만 넘어지는 방법을 배운다는 아이의 말에 아버지는 무언가 깨닫고는 옆에 있는 아내에게 말했습니다. "여보, 아들이 넘어지는 것을 배우는 동안 나는 넘어지지 않으려고 지금껏 기를 쓰고 살아왔네. 한 번 넘어지면 다시 일어서기 어렵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온 것 같아." 사람은 누구나 넘어집니다. 하지만 '넘어짐'이란 '실패'가 아닌 다시 일어날 '기회'입니다. '넘어짐'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넘어지는 법을 배운 사람은 다음에 넘어지는 것을 두..

한계란 없다, 절대 포기하지 마라

♧한계란 없다, 절대 포기하지 마라♧ 1912년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제5회 올림픽 육상경기는 핀란드와 스웨덴 등 북유럽 선수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가운데 홀로 빛난 '짐 도프'라는 미국 선수가 있었습니다. 그는 10종 경기와 지금은 없어진 5종 경기에서 두 개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는데 특히 10종 경기에서 그의 기록은 1932년 LA 올림픽 때까지 20년간 깨지지 않았을 정도였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짐 도프는 육상 선수에게 생명줄과 같은 신발에 문제가 생겨 한쪽에 더 큰 신발을 신어야 하는 상황에서 헐거운 쪽에 양말을 겹쳐 신고 출전하여 두 개의 금메달을 따냈으나 잠깐 동안 프로야구 선수로 활동한 경력이 밝혀지면서 당시 규칙에 따라 올림픽 이후 금메달을 박탈당하지만 스포츠에서 그의 질주는 계속..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열심히 일한 사람들은 앞만 보고 달려왔다고 말합니다. 휴일도 평일이라 착각하기도 하고 요즘 유행하는 영화나 드라마가 무엇인지 잘 모를 만큼 바쁘게 지내왔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빠른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올바른 방향으로 달리는 것입니다. 축구할 때 공을 세게 찬다고 축구 골대에 매번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슛의 세기도 중요하지만, 골대를 향한 방향이 맞아떨어져야 골이 들어갑니다. 농구도, 골프도 마찬가지고 탁구나 배드민턴, 테니스도 방향을 맞춰 쳐야 합니다. 우리의 인생도 그렇습니다. 먼저 나아갈 방향과 목표를 정한 뒤 그다음에 달려 나가야 합니다. 무조건 성공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슨 일을 해야 하며, 왜 해야 하는지 방향을 정해 나아가야 합니다. 빨리 간다..

내 안의 화 다스리기

내 안의 화 다스리기 오래전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남들과 다투거나 화가 나는 일이 생기면 자기 집 정원을 하염없이 돌았습니다. 이 특이한 행동을 몇 번이고 반복하니 남자가 집 정원을 돌고 있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저 남자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겼구나 하고 짐작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남자에게 화가 나면 왜 자신의 집 정원을 도는 건지 여러 번 물어보았지만 남자는 그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세월이 흘러 남자는 부자가 되고 노인이 되었지만, 예전처럼 남자는 화가 나는 일이 생기면 똑같이 정원을 돌았습니다. 이제는 남자의 집도 정원도 넓어졌고 몸이 불편한 노인이 되었기에 한 바퀴 도는 일도 보통 일이 아니었지만, 화가 나는 일이 있을 때면 여전히 집 주위를 돌았습니다. 그리고 어느..

(따뜻한 하루)포기하지 않으면 이룰 수 있다

포기하지 않으면 이룰 수 있다 지난 9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2023 동남아시안게임 여자 5,000m 경기, 갑자기 천둥, 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 경기는 끝나지 않았고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쏟아지는 빗속에서 홀로 트랙을 달리는 선수가 있었습니다. 바로 캄보디아 대표 보우 삼낭(20) 선수였고 그녀를 제외한 모든 선수는 결승점을 통과한 상태였습니다. 이미 순위는 꼴찌로 확정, 갑작스러운 악천후까지 덮쳐 도중에 뛰는 걸 포기하고 싶은 상황이었지만 삼낭 선수는 끝까지 결승점을 향해 달렸고 관중들도 함께 그녀를 응원했습니다. 그 결과 22분 54초의 기록으로 결승전을 통과했고 그제야 복받치는 감정에 눈물을 흘렸습니다. 사실 삼낭 선수는 어려운 가정형편에 운동을 시작해 한 켤레의..

(따뜻한 하루)성공하고 싶으면 실천하라

성공하고 싶으면 실천하라183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변두리의 가난한 벽돌공 아들로 태어난 존 워너메이커는 최종학력이 초등학교 2 학년 중퇴였습니다. 돈을 벌어야 했던 그는 14세 때 서점에서 일을 시작해 미국 최초로 백화점을 설립한 성공한 사업가이자 우정(郵政) 장관, YMCA 사역 등 정치, 사회에서도 공헌을 한 인물입니다. 노년의 존 워너메이커는 손자의 21살 생일에 '이제 성인이 된 네게 할아버지가 그동안 느낀 성공 비결 몇 가지를 알려주고 싶다. 네가 이것을 확실히 지킬 수만 있다면 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라고 편지를 보냈습니다. 근면, 꾸준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고귀, 말과 행동의 진실함이 고귀함을 만든다. 유능, 일을 신속하게..

(따뜻한 하루)두 마리의 당나귀

두 마리의 당나귀 한 남자가 두 마리의 당나귀의 등에 짐을 싣고 먼 길을 떠나고 있었습니다. 길은 언제나 다니는 길이었고 당나귀들이 등에 지고 있는 짐의 크기와 무게도 평소와 마찬가지여서 별문제 없이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나 이 정도 무게의 짐과 이 정도 거리의 길을 거뜬히 걸어가던 당나귀 중 한 마리가 금방 지쳐 헐떡거렸습니다. 지친 당나귀가 다른 당나귀에게 부탁했습니다. 내가 오늘 무언가를 잘못 먹은 것 같아서 배가 아프고 너무 힘들어서 도저히 짐을 지고 ​걸을 수가 없을 것 같은데 내 짐을 조금만 덜어가 줄 수 없을까?" 사실 다른 당나귀는 아픈 당나귀의 짐을 모두 지고 갈 수 있을 만큼 건강했지만 좀 더 귀찮아지고 힘들어지는 것이 싫어서 거절했습니다.​ 결국 아픈 당나귀는 얼마 못 가서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