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 6

(마음건강자료실)상대를 깎아내려서 자신을 높이는 사람들의 심리

상대를 깎아내려서 자신을 높이는 사람들의 심리 인간의 자존감은 아주 작은 일로도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나쁜 평가를 받는다거나, 가족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거나, 혹은 사랑하는 연인과 이별했다거나 하는 일로도 마음이 무너지고 맙니다. 'Im OK, 즉 '난 괜찮아'가 아닌 상태는 누구에게나 찾아오게 마련이죠. 그럴 때 마음을 지혜롭게 다스리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어떤 이들은 타인을 향해 You are not OK', 즉 '너는 괜찮지 않아'라며 자신의 자존감을 채우려 하죠. 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소모하고 희망을 갉아먹는 ‘에너지 도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타인을 깎아내림으로써 상대적으로 자신을 끌어올리려 애씁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성과가 좋지 않..

(마음건강자료실)인간관계는 사실 자기 자신과의 관계다

인간관계는 사실 자기 자신과의 관계다 @ 공허함은 내 마음이 나에게 보내는 강렬한 신호 그녀는 회사가 아닌 다른 곳에서라도 마음을 털어놓는 친구를 사귀고 싶어서 동호회 활동을 해봤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전혀 다른 업계 사람들과 만나다 보니 공통점도 별로 없고 어색하고 불편한 느낌만 들었습니다. 그러자 그녀는 결국 자기 자신한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습관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잘 몰랐는데, 제 성격에 뭔가 문제가 있는 거 아닐까요?” 지은 씨의 이야기를 꾸준히 듣다 보니, 그녀가 습관적으로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말투를 쓴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제 주제에 무슨”, “ 제가 감히......”, “다른 사람들은 다 하는데 저는 못해요.” 지은 씨처럼 인간관계를 힘들어..

[따뜻한하루]전체를 살펴보는 현명함

전체를 살펴보는 현명함 어느 마을에 현명한 선생님에게 한 여인이 찾아와 쌍둥이인 어린 아들들이 너무나도 산만하여 집중하지 못한다는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은 쌍둥이 아이들을 가르칠 테니 자기 집으로 보내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쌍둥이들을 일 년간 가르치던 선생님은 아이들이 많이 침착해졌다고 생각하고 마지막 시험을 치르기로 했습니다. 쌍둥이를 각각 다른 방으로 부른 선생님은 쌍둥이에게 그 방을 청소하라고 시켰습니다. 그 방은 모두 바닥이 축축하게 젖어있었습니다. 방구석에 놓인 물항아리에 작은 금이 있어 계속 물이 새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방바닥의 물을 계속 닦아내던 한 아이는 아무리 닦아도 계속 바닥이 축축한 것을 보고, 원인을 찾기보다는 결국 짜증을 내며 방 밖으로 나가버렸습니다. 똑같이 계속..

[마음건강자료실]‘1일 1칭찬’이 아이의 내면과 지성의 깊이를 바꿉니다.

‘1일 1칭찬’이 아이의 내면과 지성의 깊이를 바꿉니다 칭찬이란 무엇일까요? 주변을 보면 늘 부정적인 생각만 하고 비난만 하는 사람이 있지요. 그들에게 아무리 칭찬을 요구해도 그게 현실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유는 간단해요. 그들에게는 누군가의 무엇을 칭찬할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칭찬은 아무나 할 수 있는 행위가 아닙니다. 매우 수준 높은 지적 행위라고 볼 수 있어요. 한번 생각해보죠. 칭찬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바로 칭찬할 지점을 발견해야 하죠. 그게 핵심입니다. 먼저 누군가의 어떤 행동과 말을 관찰하면서 칭찬할 지점을 발견할 안목이 있어야 하고, 다음으로는 자신이 느낀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목과 언어 지능이 뛰어난 사람만이 누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