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나의 이야기

행동할 수 없는 두 가지 원인

딸기라때 2022. 11. 9. 11:29


행동할 수 없는 두 가지 원인

1. 실패하는 것이 두렵다고 생각한다.

2. 결과를 너무 걱정한다.​​

행동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

STEP ① 정말로 하고 싶은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STEP ② 실패했을 때 잃을 것을 생각한다

STEP ③ 작게 행동해 보기​​

행동할 수 없는 두 가지 원인이란?​

행동할 수 있게 되는 방법 전에 왜 행동하지 못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행동하지 못하는 원인은 첫째, 실패하는 것이 두렵다고 생각해 버리고 둘째, 결과를 너무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가 원인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각각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실패하는 것이 두렵다고 생각한다​

실패하는 것이 두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사실 당신이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당신이 실패함으로써

평가가 떨어지지 않을까?

바보 취급을 당하지 않을까?

이렇게 주위의 평판을 신경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상상해 보세요.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에 도전한다고 했을 때 누군가 모두가 보고 있는 장면에서 하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행동할 수 없는 원인의 대부분은 주변에서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평판에 신경 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당신에게 그렇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정말이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당신을 신경 쓰지 않는 겁니다.

당신도 그렇지 않습니까? 그렇게까지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나요? 사람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자신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가족일 겁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무언가에 도전했다가 실패했다고 해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기는커녕 눈치도 채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까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것이나 도전해 보고 싶다면 행동해야 합니다. 행동하는 것이 당신에게 마이너스가 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행동의 모든 것은 경험치로서 반드시 당신에게 도움이 될 테니까요.

2. 결과를 지나치게 걱정한다​

우리가 행동할 수 없는 첫 번째 원인으로 주변의 평가를 신경 쓰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원인이 주변 사람인 거죠. 두 번째 원인은 자신에게 있답니다.

예를 들어 잘 되는 것이 확실치 않으면 하고 싶지 않다. 행동에 걸맞은 성과를 꼭 갖고 싶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행동하면 절대로 좋은 성과를 갖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결과는 해 보지 않고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행동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행동은 반드시 모두 경험치가 됩니다.

그 경험치는 점점 축적되어 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경험치는 '원할 만한 좋은 성과'일 때보다 오히려 '생각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네', '약간 실패였나'라고 느꼈을 때의 경험만큼 귀중합니다.

따라서 일단 행동한 것 자체를 칭찬해야 합니다.

그리고 행동의 결과 이상으로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이야말로 가장 값진 것이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해야 합니다.

행동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

지금까지 행동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당신이 행동할 수 있게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STEP이 있습니다.

글 출처 호리신 블로그

3가지 스텝만으로 행동파가 되는 방법

たった3つのステップで行動できる人になる方法

STEP ①​

정말로 하고 싶은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

일단 해보려고 했던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서두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마음이 안정되어 있을 때 확실히 생각합시다.

예를 들어 창업하려고 생각했을 때 창업을 하려고 생각했던 이유가 첫째, 가족과의 시간과 돈의 자유를 더 얻기 위해 창업하자. 둘째, 이직 희망도 없으니까 창업할까?

이 2가지는 완전히 다릅니다.

① 이런 이유라면 창업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②라면 다시 냉정하게 생각함으로써 '창업 말고 원하는 부서로 이동하거나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이직할까?', 이런 생각으로 '다시 윗사람들이나 지인들과 상담을 해보자'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겠죠.

여기서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진심을 확인해야 합니다.

"한때의 감정에 휩쓸리지 않아야겠다"라는 것이죠. 그러니까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서 깊이 생각해 보면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너무 많이 생각해 버리면 긍정적이라도 행동할 수 없게 되어 버릴 수 있으니까 지나친 생각은 주의하기 바랍니다.

STEP ② ​

실패했을 때 잃을 것을 생각하라​

행동하는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다음에 실패했을 때 잃을 것을 생각해 봅시다.

만일 미래의 「창업」을 생각한다면 생각할 수 있는 「수입」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처음에는 직장인 때보다 수입이 줄어들지도 모른다는 거죠.

잃을 것을 생각하면 일시적으로 수입이 줄어들더라도 창업하고 싶으면 행동해야 합니다.

현재의 수입을 유지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결정을 하면 됩니다.

행동하는 것은 중요합니다만 자신의 기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겨 버리는 것이 가장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이왕이면 '진심으로 하고 싶다!'라고 재차 확인하고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③ ​

작게 행동해 보기​

마지막 STEP입니다. 물론 마지막은 행동이죠.

단, 포인트는 '작게 행동'을 일으키는 것. 갑자기 크게 움직일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행동하는 것=큰 행동(큰 변화를 일으킨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행동할 수 없는 원인 중 하나죠.

하지만 전혀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차라리 작게 행동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작은 행동이라면, 생각하는 성과가 아니더라도 리스크도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하려고 마음먹으면 최대한 빨리 행동하세요. 아주 작은 행동

여기까지 읽어준 당신이라면 금방 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