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 34

중년의 풀리지 않는 숙제, 인간 관계 맺음 5가지 유형은?

끊을까, 줄일까, 늘릴까, 내게 맞는 관계 유형 알아보는 방법“인생이 곧 관계 맺음이에요. 그러니 관계가 틀어지면 내 삶이 행복하지 않겠죠? 사는 것만큼 관계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임정민 임파워에듀케이션 대표가 말했다. 그의 말처럼 인간관계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평생 풀리지 않는 숙제처럼 나이 먹어도 어려운 게 바로 ‘관계 맺음’이다. 한국리서치 ‘2023 인간관계 인식조사’에 따르면 현재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 중 82%는 ‘지금의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동시에 ‘인간관계를 넓히기 위해 노력’(51%)했거나 ‘인간관계를 정리하기 위해 노력’(48%)했다고도 했다. 이처럼 인간관계는 유지하고 늘리고 줄이는 상황을 동시에 반복하는 복합적인 영역이다...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역경을 견디지 못하고 포기해 버린다. 일이 잘되고 있을 때도 부정적인 일이 일어나면 바로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된다. 신념이 흔들린다. 이래선 성공에 도달할 수가 없다. 운이 좋다고 믿어야 운이 좋아진다. - 니시다 후미오, ‘매일 매일 긍정하라.’에서 -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늘 긍정적으로 사고합니다. 긍정적 사고가 열정과 적극적 노력을 불러옵니다. 운을 느끼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믿기에 주위에 좋은 사람들이 몰려듭니다. 운이 좋다고 믿어야 성공이 따라옵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위해 발돋움하는 하루되세요.

[100세시대 생애설계] 부자로 은퇴하는 방법, 직장인의 투자법과 시간관리

직장의 성공이 미래 삶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직장에서 번 돈으로 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돈은 사람의 행복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 인생에서 돈이 최고가 될 수 없고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된다. 돈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수단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직장인 월급은 언제까지 계속될 수 있을까? 월급이라는 건 유한하다. 운이 좋은 경우 400번 정도 받으면 끝나는 게 월급이다. 월급은 결국 지금의 나와 미래의 내가 나눠서 사용해야 하는 돈이다. 30년동안 400번 정도 월급을 받고 나면 임금 절벽이 올 수도 있다. 2021년 통계청 ‘고령층 부가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령층은 주된 직장에서 평균 31세 취업해서 고작 18년을 일하고 49세에 퇴직하였다. 월급의 유한함과 부의 양..

남 탓, 날씨 탓

남 탓, 날씨 탓 타인이 어리석고 둔감하며 무례하고 거만하며 경솔하고 아둔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고 나면 그 사람의 행동에 당신의 기분이 상하고 화가 날 수 있을 겁니다. 당신의 마음속에서 타인을 판단하는 행위가 일어난다고 칩시다. 그 판단으로 그들이 규정되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당신 자신을 타인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으로 규정하는 셈이 되지요. - 웨인 다이어의 《웨인 다이어의 인생 수업》 중에서 -

따뜻한 하루_최선을 다하되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최선을 다하되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려야 한다는 뜻으로, 이는 '삼국지'의 화용도 전투 이야기에서 유래했습니다. 위나라의 조조는 적벽대전에서 거의 모든 병력을 잃고 도망치던 중이었습니다. 이에 촉나라의 전략가인 제갈공명은 퇴각하는 조조군이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화용도에 군대를 배치했습니다. 그날은 날씨가 몹시 추웠는데 비까지 내렸습니다. 조조의 병사들은 비에 젖어 추위에 떨었으며, 제대로 먹지도 못한 굶주린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화용도의 길은 온통 진흙탕이 되어 걷는 것조차도 불편했습니다. 그때, 관우가 이끄는 촉나라 병사들이 나타났습니다. 관우는 촉나라에서 제일가는 명장이었고, 병사들은 최강의 부대였습니다. 충분히 이길 수..

(따뜻한하루)열정과 집중

열정과 집중 전 세계 수많은 기업과 독자들의 삶을 성공으로 이끈 동기부여와 자기 계발 전문가로 유명한 마크 피셔 저서로는 '백만장자처럼 생각하라', '골퍼와 백만장자' '백만장자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중에 '골퍼와 백만장자' 저서는 PGA 투어 챔피언의 꿈을 일찌감치 버리고 골프 강사가 된 '로버트'가 어느 날 우연히 알게 된 백만장자 노인이 그에게 라운드를 제안하면서 시작됩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한 홀 한 홀을 돌며, 백만장자는 젊은 골프 선수에게 인생과 성공의 비밀들을 하나씩 가르쳐 줍니다. 백만장자는 운동이나 사업 혹은 공부 등으로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공통된 두 가지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열정과 집중이라 말합니다. 첫 번째로 그들의 삶은 열정적으로, 정열적으로 산다는 것입니다. 열심히 산다..

사람의 일은 항상 다 되어 가는가 싶다가 실패한다.

사람의 일은 항상 다 되어 가는가 싶다가 실패한다.사람의 일은 항상 다 되어 가는가 싶다가 실패한다. (民之從事 賞於幾成而敗之)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과 같이 하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慎終如始 則無事) - 노자 - 전국책(戰國策)에 ‘백리 길을 가는데 구십리 길을 걸었다면 겨우 절반을 걸은 것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지막을 처음처럼 한다면 실패는 없습니다. 지위가 올라갈수록, 성공이 커질수록 더 겸손하고, 더 경계하며, 더 노력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여름 장마와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건강도 챙기면서,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작지만 센스 있게, 상대방 마음을 사로잡는 일상 속 매너 7

작지만 센스 있게, 상대방 마음을 사로잡는 일상 속 매너 7 배려는 사람을 춤추게 하니까. ❶ 작은 선물로 마음 표시하기 선물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고마웠던 일이나 축하할 일을 기억했다가 작은 선물을 건네는 일은 상대에게 호감을 안긴다. 좋아하는 아이템이나 꼭 필요했던 물건이라면 평소 자신의 말을 경청했다는 생각이 들어 감동이 배가 된다. 작은 것까지 놓치지 않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줄 것이다. 업무에 대한 평판도, 친구에 대한 신뢰도 모두 얻는 방법이다. ❷ 다 듣고 말하기 상대방이 말하고 있는 중간에 내 의견을 말한다면 의견을 무시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회의나 의사결정 시간뿐만 아니라 점심을 먹거나 회식할 때도 마찬가지다. 동문서답을 피하고 싶다면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끝까지 경청하자..

(마음건강자료실)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의욕상실 ‘아무것도 하기 싫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내가 이것을 왜 해야 하는지도 알고, 반드시 해야 한다는 생각도 분명히 있는데, 당최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든 해보려고 시도를 하긴 하지만, 곧 머릿속은 다른 곳을 향합니다. ‘그냥 다 때려치우고 조용한 곳에 가서 잠이나 실컷 잤으면 좋겠어.’ 이런 생각만 자꾸 듭니다. 만사가 다 귀찮고 손 하나 까딱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내 몸속에서 모든 의욕이 사라져버린 것만 같습니다. 남김없이 소진되었을 때 연일 이어지는 폭풍 같은 야근, 과제, 공부 등으로 몸도 마음도 완전히 그로기 상태가 되었던 경험, 이 책을 읽어볼 정도로 열정이 있는 여러분이라면 한 번쯤 있었을 것입니다. 다행인..